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변비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변비의 원인과 변비 탈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배변이 잘 되지 않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배가 빵빵하고 뭔가 찜찜한데요 저 역시도 변비 때문에 고생하는 1인 중에 하나입니다.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의뢰로 많은데요. 우리나라 인구 중 20% 정도가 변비를 경험하거나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특히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특정 원인 질환이나 약제 사용의 부작용이 있으며 대장의 운동기능, 항문 직장의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발생합니다. 이외에도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하거나 신경 쓰는 게 많으면 소화가 잘 안되어 소화불량으로 이어지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소화기관의 운동을 멈추게 한답니다. 또한 다이어트도 변비의 원인인데 대변이 만들어질 만큼의 음식물이 섭취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랍니다.

운동부족도 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의 경우나 병상에 오래 누워 있는 분의 경우 운동 부족으로 인해 변비가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변비 증상

변비는 질병이 아니라 하나의 증상이므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1. 배변 활동이 3-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

2. 무리하게 힘을 주어야만 배변이 가능한 경우

3. 너무 딱딱한 변으로 배변이 힘든 경우

5. 변비약 복용 등 배변을 위해 조치가 필요한 경우

6. 배변시 항문 폐쇄감이 드는 경우

 

이밖에도 배가 나오며 복부 팽만감이 생기는 경우, 장 내에 가스가 차서 늘 뱃속이 불편한 느낌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비가 심하면 불편함은 물론 기분도 안 좋아지는데 이러한 변비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특히 기름진 음식 섭취를 줄이고 식이 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변비 탈출을 위한 생활방법과 변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변비 해결을 위한 방법

1. 섬유소가 많이 든 음식과 다량의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루 1.5~2L의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먹는 양이 너무 적으면 변비의 원인이 되므로 적당한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변 신호가 오면 미루지 말고 불안감을 갖지 않고 편안하게 배변을 하도록 합니다.

    배변시 휴대폰이나 책 등을 보지 않습니다.

4. 일정한 시간에 배변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5. 변비약을 과도하게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장운동을 느리게 하고 습관성이 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6. 적절한 운동을 하여 장을 활발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배변 신호가 오면 가급적 바로 화장실을 가는 것이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일이 밀리거나 바쁠 때 신호가 오면 바로 못 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아마도 이런 습관이 변비를 가져왔나 봅니다. 배변 시에는 천천히 시간을 갖고 배변에만 집중하는 게 좋은데 이때 휴대폰이나 책 같은 걸 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하면 대변이 너무 딱딱해질 수 있으니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합니다. 변비가 2-3일 지속되는 경우 간혹 변비약을 먹어서 해결하곤 했는데 변비약에 너무 의존하면 변비 증상이 만성화될 수 있다고 하니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운동

걷기 운동, 훌라후프, 의자에 앉아 다리 뻗었다 굽히기, 누워서 자전거 타기,엉덩이 걷기 운동복부와 허리 근육을 많이 움직이면 대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변비 치료에 효과적인데 특히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긴 분들은 규칙적으로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골라 하루에 30분 정도 꾸준히 해주면 변비 탈출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바나나는 껍질과 과육에 풍부한 펙틴 성분이 변비를 예방해주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양배추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를 해소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으로 꼽히며 비타민 U의 함유량이 높은 양배추는 위염, 위궤양 등의 치료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고구마에는 ‘얄라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얄라핀은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도와주며 장을 청소하는 역할을 하여 변비 해소에 매우 좋고 쾌변을 유도합니다.

 

브로콜리는 비타민C, 칼슘, 섬유질이 풍부한 슈퍼푸드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섬유질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변의 양을 증가시켜주므로 변비 해소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해조류의 끈끈한 성분인 알긴산이 장의 운동을 촉진시키며 수분을 유지시키고 장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대변이 쌓여 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 독소가 배출되어 각종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대장질환 및 항문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변비가 생기면 하루빨리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좋은 식습관을 길러 변비 탈출을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