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계속되는 장마에 다들 지치고 힘드시리라 생각합니다.

올해는 정말 지겹게 비가 많이 내리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면 안 되겠습니다.

 

건강검진 결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260이 넘게 나왔습니다.

저는 살이 많이 찌지도 않았는데 즐겨하는 술과 가족력이 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꼭 알아야 할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식이요법

혈중 콜레스테롤은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과도한 섭취, 과식, 음주 등 식이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식습관 및 영양상태를 평가하고 문제가 되는 식이 요인을 찾아낸 후

맞춤형 영양교육을 실시하고 식이 지침을 제시하는 것이 고지혈증 예방과 치료에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건강칼럼

이처럼 우리 식습관이 콜레스테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데요.

1) 콜레스테롤 낮추기 위해서는 폭식을 자제하고 식사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폭식은 콜레스테롤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므로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는 음식을 천천히 오래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포화지방이 아닌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해야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주고 심장질환에 위험성도 낮춰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등 푸른 생선, 연어, 견과류, 올리브 오일, 아보카도 등에 많이 들어있는데

적당한 양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3) 트랜스지방이 많은 패스트푸드를 멀리합니다.

마가린, 피자, 감자튀김 등 우리가 즐겨먹는 음식들은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넣어 만든 트렌스지방이 많은 식품입니다.

아예 안 먹을 수는 없지만 되도록이면 멀리하는 게 좋겠습니다.

 

4) 수용성 식이섬유를 즐겨먹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장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콜레스테롤과 합성되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양배추, 렌틸콩, 검은콩, 귀리 등에 많이 포함되어있답니다.

 

 

운동요법

규칙적인 운동은 지질을 낮추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을 향상해,

고지혈증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동맥경화증이나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운동은 율동적이고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하는 속보, 자전거, 수영, 가벼운 조깅과 같은 유산소 운동이 좋고 근육의 힘과 양을 증가 시키는 근력운동은 무산소 운동이며, 고지혈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크지 않다고 합니다.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건강칼럼 중

이번에 공부하면서 처음 알게 된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유산소 운동이 좋다는 것입니다.

비가 오거나 하는 날씨의 영향으로 집에서 근력운동을 더 자주 하는 편인데

밖으로 못 나가는 날에도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겠습니다.

 

약물요법

고지혈증 치료는 식이요법, 운동 요법 등의 비약물 요법을 기본으로 하며, 비약물 요법에 반응이 없거나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다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등에 약물을 복용하게 됩니다. 

고지혈증 치료 약물은 대부분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하는 약물들이 많습니다.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건강칼럼 중

 

식이요법과 운동 요법을 열심히 해서 약물을 복용하는 일까지는 없게 노력해야겠습니다.

약물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장기적으로 계속 먹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좀 괜찮아졌다고

마음대로 약을 끊거나 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생 약물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는 고지혈증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방법 꼭 알아두시고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wcs_do();